공유경제를 넘어 공동체 경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
주거 서비스 전문기업 프롭테크 ‘에스엘플랫폼’

주거 서비스 전문기업 쏘시오리빙이 신영자산관리와 합병해 한층 더 강해졌다. 커뮤니티와 주거 서비스 컨설팅, 플랫폼 개발, 더 나아가 헬스케어 실버주택 등 특화된 영역의 개발사업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업그레이드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사회적 가치까지 실현해 나가는 에스엘플랫폼을 소개한다.

Q. 쏘시오리빙을 소개해주세요.

A. 쏘시오리빙은 2017년 9월 직원 9명, 자본금 3억 원 규모로 설립했습니다. 현재는 직원 170명, 이 중 25%는 본사, 나머지는 현장 사이트(아파트 등)에서 근무합니다. 쏘시오리빙은 이전에 (주)쏘시오라는 회사로 당근마켓과 같은 공유경제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유아용품이나 럭셔리 부문 공유상품들이 90만 가입자를 육박하며 히트하였지만, 배달과 회수 비용이 많이 드는 등 물류 이슈를 감당하지 못하고, 도난 이슈까지 이어져서 전국적으로 확산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국내 주거의 50% 이상을 차지하면서도 물류와 도난의 문제가 없는 공동주택으로 눈을 돌려 공동체에 필요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저희는 자체 개발한 주거 서비스 플랫폼 ‘리빙4.0’을 통해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의 운영에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온·오프라인으로 제공합니다. ‘내 집보다 더 큰 우리 집’이라는 슬로건 아래 공동주택 내 공용공간을 베이스 캠프화하여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플랫폼을 통해 24시간 365일 제공했습니다. 입주민들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편리미엄 서비스로 정착된 주거 서비스는 이후 생활숙박시설과 지식산업센터 운영, 플랫폼 공급으로 연결됐습니다. 설립  당시 관리사무소 업무를 앱으로 처리하거나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등이 나와 경쟁도 했지만, 국내 주택 공간의 진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최적화한 곳은 쏘시오리빙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쏘시오리빙은 작년 말 신영자산관리와 합병하여 에스엘플랫폼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기존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던 주거 서비스 사업 최강자의 지위에 주거 및 비주거(오피스) 임대사업 영역이 추가되었으며, 굴지의 시행사인 신영그룹 내 다양한 신규 개발사업을 통해 새로운 공간에 대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 나가려 합니다. ‘Space Lifestyle’, 한 공간의 설계부터 임대 및 서비스 운영, 그리고 재건축까지 전 과정에 걸친 데이터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기업이자 프롭테크 회사로 에스엘플랫폼은 도약할 것입니다.

쏘시오리빙이 운영하는 수원권선 꿈에그린 아파트가 2018 <명예의 전당> 주택 브랜드 품격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Q. 그동안 쌓아온 성과를 소개해주세요.

A. 숫자로 보면 건설사, 시행사, 공사, 시스템 회사 등 70여 기관 고객이 있습니다. 그동안 프로젝트 60개를 진행하면서 6만여 세대의 주거 서비스 계약을 확보했으며, 현재 1만7천여 세대는 주거 서비스와 임대사업을 운영 중이며, 오피스 25개 건물의 임대관리가 추가되었습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들여다보자면 1개 아파트 단지 기준으로 체육 시설, 문화강좌, F&B, 자동차, 유아/어르신 등 5개 부문에서 매달 30여 개의 서비스를 플랫폼을 통하여 업데이트해서 제공합니다. 아파트 단지가 복합문화센터이자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일자리와 서비스 수요자가 공존하는 생태계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조식, 세차, 공동구매, 공유 차량, 아이 돌봄, 어르신 케어 등의 서비스를 위해서 입주민은 물론, 인근 지역에서도 다양한 일거리를 찾을 수도 있고, 삶의 질을 제고할 콘텐츠와 서비스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최근 30%에 가까운 1인 가구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미래주택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2026년까지 대한민국 공동주택의 5%인 50만 가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가 나올 수 있고, 주택 및 개발산업의 방향성은 물론 도시와 교통 등의 정책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쏘시오리빙은 2018년 국토교통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된 후, 소셜벤처로 인증, 우수 사회적기업사례, 국가대표 혁신기업, 혁신기반 소셜벤처, 최우수 주거 서비스 인증 등 다양한 성과를 거뒀습니다. 투자 부문에서는 3개 기관투자자를 통해 Series A 11억 원, Angel 투자 12억 원을 받은 바 있습니다.

Q. 과거 쏘시오리빙이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강점이 있다면요?

A. 저희는 스타트업이고 벤처기업이었기 때문에 모든 분야를 잘할 수도, 감당할 수도 없었어요. 다만 각자 잘하는 분야를 가진 회사들이 만나 시너지를 내고 공동의 이익을 창출하는 공유경제적 접근 방법이 효과를 거뒀다고 생각합니다. 저희의 새로운 시도에 대해 시장에서는 대체로 수용하고 응원해주었습니다. 또한, 저희의 선택은 데이터를 다루는 회사이기 때문에 익명화를 시도하더라도 다양한 패턴 정보를 축적한 복합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 정보 취급에 주의하면서도 시장을 미리 읽어냄으로써 새로운 아파트 단지를 기획하거나 서비스 시장을 창출해 나감에 있어 더 낮은 사회적 코스트를 유지하는 강점을 발휘하고 이를 공유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쏘시오리빙의 성장을 리드해온 이상무 대표.

Q. 코로나19의 위기를 통해 컨설팅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셨죠?

A.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불확실성에 직면했을 때 버틸 수 있는 능력에 한계가 있습니다. 저희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준공 후 아파트의 커뮤니티와 주거 서비스 운영 사업에 집중하고 있었는데, 코로나19발 사회적 거리두기로 커뮤니티를 셧다운하게 됨에 따라 직원들이 임금의 일부를 양보하며 버티었습니다. 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컨설팅 사업을 떠올린 것이죠. 그동안 쌓여 있던 주거 서비스 관련 데이터들과 그 의미를 재정리함으로써 신축 공동주택 및 집합건물 사업에 컨설팅이란 사업 영역을 열어나갔으며, 많은 사업주체들이 뜨겁게 호응해 주셨습니다.

땅값이 비싼 서울시 내 아파트에도 버려진 아니 제대로 사용되지 못한 공용공간이 많습니다. 경제학에서 말하는 공유지의 비극에 해당됩니다. 내 공간이 아니고, 관리비 등 비용을 쓰는 것이 싫으니까 관리도 하지 않습니다. 지속적인 관리가 안된 공간을 재사용하기 위해서는 더 큰 비용이 들어가고 결국 공간 활용을 포기하기도 합니다. 저희는 기획 및 설계 단계부터 예측 가능한 안정적인 현금 흐름이 마련되도록 커뮤니티 센터 구성과 운영 방식 그리고 주거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하는 것이 좋을지를 컨설팅한 최초의 스타트업이었습니다. 견본주택을 방문한 수분양자에게 관리비는 주변 아파트 수준이 얼마라고 알려주는 방식이 아니라, 계절별, 시설 구성별 대안을 분석하고, 제공 가능한 서비스 포트폴리오 등 여러 데이터를 통해 주변 아파트 단지와 비교해서 적정 관리비 수준을 사업주체와 협의하여 예상하고 이를 제공합니다. 여기에 사업주체가 입주 후 12개월~24개월 동안 관련 서비스 비용의 일부 혹은 전부를 지원함으로써 아파트 공동체가 빠르게 안정화되고 이사 온 첫날부터 사우나 등의 시설 이용과 조식, 돌봄 서비스 등을 가능하도록 설정합니다. 사업주체를 설득하고 현재의 모델까지 도달하기엔 힘들었지만, 시장 반응과 매끄러운 안착 등을 보여줬기에 점차 더 많은 사업주체와 계속 협업이 이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작년 연말 신영자산관리와 합병했습니다. 앞으로 어떤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A. 좋은 파트너를 만나서 적극적으로 사업에 임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반갑습니다. 앞으로 주거 서비스에서 나오는 여러 데이터가 기획, 설계, 건설, 분양, 임대, 재건축 등 관련 사업 전 과정에 재투영되어 새로운 대안을 도출하기를 바랍니다. 더 큰 시장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합종연횡과 공유모델의 전파에도 힘을 쓰겠습니다. 바야흐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전 산업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소프트하고 트렌디하며 콘텐츠 중심이었던 쏘시오리빙의 서비스를 에스엘플랫폼에서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제로에너지 빌딩 인증 등 또 다른 차원의 사회적 아젠다의 대안 탐색 쪽으로 확대해가려고 합니다. 그 부분에서도 고객과 소통하고 플랫폼 기반으로 콘텐츠와 서비스의 빠른 탈부착이 가능한 저희가 기발하고 빠르게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아파트 입주민이 참여하는 장터 행사 모습.

Q. 주거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강하고 세분되며 대형 건설사가 뛰어드는 등 경쟁이 심해지는데, 그에 따른 대응 방안은 무엇인가요?

A. 최저임금 이슈로 무인화, 자동화 등은 사회 전 영역에서 대체 불가능한 중심 논리가 됐습니다만, 사람 없이 해결하려는 시도에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고 믿습니다. 최종 이용자 입장에서 라스트 원 마일(Last One Mile)의 단계에서는 반드시 숙련된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현장에 필수 서비스 인력이 있어야 하고, 가장 좋은 후보는 같은 단지 혹은 인근 단지의 입주민입니다.

또한 계절별, 지역별, 소득수준별, 아파트별 획일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은 이 사업을 대기업이 접근하기 어렵게 만드는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최근 대기업이 이 분야에 투자하는 움직임은 고무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플랫폼 대비 유독 집 관련 플랫폼의 발전 속도가 중요함에 비해 느린 것도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보다 나은 서비스의 선택이라는 관점에서 그들과 저희의 영역이 때로는 경쟁하고, 때로는 협력하면서 더 큰 시장을 키워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Q. 통합 후 더 큰 도약을 위해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요?

A. 쏘시오리빙은 주거 서비스를 넘어 임대사업 영역까지 해달라는 제안을 많이 받아왔습니다. 임대관리 회사로 오랜 실적을 가진 신영자산관리와 합쳐지면서 영역이 확대됐다고 판단됩니다. 앞으로는 임대와 서비스를 총괄하는 패키지 서비스 상품을 많이 전개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생활숙박업 전문운영 사업도 그 연장선 상이라고 판단합니다. 기존의 수평적 협업 관계를 확장하면서 주거 분야와 비주거 분야의 딥 포켓(Deep Pocket)을 창출할 수 있도록 관련 신사업의 탐험자(Pathfinder) 역할의 수행을 위해 더 많은 투자와 혁신을 수행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림 컨시어지 내 물품 공유 서비스.

Q. 앞으로 에스엘플랫폼에서 실현하고 싶은 기업문화가 있다면요?

A. 딱히 제 생각에 무게를 실어 말하지는 않지만, 직원들에게 공유경제적 마인드를 가지고 사회적 아젠다에 대해 함께 고민하자고 요청합니다. 사회적 가치의 창출이 회사의 발전과 나와 내 가족을 위한 중요한 미션이라는 부분을 공유하고자 해요. 그다음은 혼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하고, 어려운 점, 안풀리는 점은 상급자에게 공유하고 소통해 달라고 합니다. 통합법인이 되고 나서는 더욱더 중요한 철칙이 됐습니다. 얼마 전 통합 후 첫 번째 워크숍을 개최했는데, 슬로건이 투더문(To The Moon)이었어요. 프롭테크 기업에서는 시도하지 않았던 일, 더불어 남들이 하지 않았지만, 분명히 해야 될 일을 찾아야 하므로 ‘원래’라는 단어는 쓰지 않기로 요청했습니다. 원래라는 말은 자기는 물론 회의하는 상대방도 생각할 기회를 포기시키는 결과를 낳습니다. 투더문은 가까운 지인을 통해 들었던 말인데, 달까지 가기 위한 문 앞에 다같이 서서 가장 하지 말아야 할 말로 떠올리게 되어서 모두 공유하였습니다.

코스닥 상장과 해외 진출을 목표로 노력하는 에스엘플랫폼 이상무 대표.

Q. 에스엘플랫폼의 중장기 계획 혹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A. 2023년에는 Series B 펀딩을 진행하고, 소규모 특수 부동산에 대한 개발사업을 병행할 계획입니다. 우선 헬스케어 서비스가 접목된 시니어 주택을 통해 새로운 개념의 레지던스 서비스이자 헬스케어 타운 사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사회적 니즈이기도 한 시니어 주택은 도심의 국공유지 중 특수개발 대상을 물색하고, 여기에 ICT 기술 기반의 헬스케어 서비스를  접목한 형태로 구상 중입니다.
2026년에는 프롭테크이자 소셜 벤처 성격을 가진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코스닥에 상장할 계획입니다. 직원들에게는 스톡옵션으로 회사에 공헌한 가치만큼 되돌려주고자 합니다. 2025년경에는 해외로 진출하여 에스엘플랫폼의 경험과 가치를 널리 전파하고 공유할 계획입니다.

편집부 사진 이보영 자료 제공 에스엘플랫폼

직장인이 가장 기다리는 시간이 바로 점심시간일 것이다. 벤디스는 직장인의 점심 시간을 업그레이드시켜주는 업체다. 종이식권이나 법인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 대신 모바일로 간단하게 식대를 결제하는 시스템인 ‘식권대장‘ 서비스를 모바일로 선보인다.
직장인이 가장 기다리는 시간이 바로 점심시간일 것이다. 벤디스는 직장인의 점심 시간을 업그레이드시켜주는 업체다. 종이식권이나 법인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 대신 모바일로 간단하게 식대를 결제하는 시스템인 ‘식권대장‘ 서비스를 모바일로 선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등록

이름은 전체공개되며, 닉네임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미지 업로드는 10 MB까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