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심 한 달? 열 두 번이면 일년!
다시 되새겨보는 새해 결심

1월 1일, 뜨는 해를 바라보며 가슴 속에 품었던 열정은 그대로인가? 반복적인 일상에 어느새 목표도, 계획도, 의지도 조금은 흐릿해진 듯 하다. 이제 느슨해진 자신을 재정비하고 봄을 기다려야 할 때다. 후회 없는 한 해를 보내기 위해 당신이 눈여겨봐야 할 영상 셋.

자신감, 조직과 개인 모두를 북돋는 필수요소
브리타니 팩넷 : 자신감을 키우고 다른 이의 자신감을 깨우는 법 (2019)

자신감은 목표를 향한 여정에 가장 필수적인 자극제가 아닐까. 교육자이자 작가인 브리타니 팩넷(Brittany Packnett)은 ‘자신감은 자신이 받은 영감을 실천하게 하고, 시도로만 그치지 않고 될 때까지 할 수 있게 만드는 동력이다’라고 말한다. 그는 자신감을 회복하기 위한 다음 세 가지 요소를 강조했다.

첫 번째 ‘허용’이다. 누군가가 나를 무시하고 내 능력을 얕볼 때 아랑곳하지 않고 당당하게 자신을 드러내고 능력을 발휘해도 된다는 스스로에 대한 허용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커뮤니티’, 즉 가족이나 친구, 회사 동료의 지지가 중요하다. 커뮤니티의 따뜻한 지지는 능력을 뛰어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세 번째는 ‘호기심’이다. 성과가 기대에 못 미치거나 실수했을 때 자책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 대신 자신이 부족했던 부분이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하고 깨달으며 다음에는 더 잘할 수 있다는 기대를 해야 한다. 세 가지 요소는 자신뿐 아니라 자신감을 잃은 또다른 누군가를 도울 수 있는 만능 치트키가 되어줄 것이다.

How to build your confidence and spark it in others

변화의 시대, 나의 적응력 지수(AQ)는?
나탈리 프라또 : 적응력을 측정하는 세 가지 방법과 개선 방법 (2019)

벤처 투자가 나탈리 프라또(Natalie Fratto)는 수많은 스타트업 설립자를 만난다. 그는 어떤 기준으로 그 중에서 투자 대상을 결정할까? 학력, 지능 혹은 일류 회사에서의 근무 경험이나 과거에 이룬 성과일까? 그는 ‘적응력 지수(AQ)’를 테스트한다. 적응력은 변화에 반응하는 능력이다. 과학기술의 발전 속도가 가속화되면서 우리의 뇌는 그에 반응하도록 강요 받고 있다. 개인뿐 아니라 지역 사회, 기업, 정부까지 세찬 변화의 흐름과 씨름할 수 밖에 없다.

나탈리 프라또는 세 가지 질문을 던져 적응력 지수를 평가한다. 첫 번째는 ‘만약에’라는 질문으로 다양한 버전의 미래를 상상해 보게 한다. ‘만약에 월급이 사라진다면?’과 같은 질문들의 답을 생각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적응력이 향상된다. 주어진 제약 조건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이 가진 정보를 어떻게 이용하는지를 알 수 있는 질문이다. 두 번째는 다시 배우기 위해 이미 배운 것을 버릴 줄 아는가 묻는다. ‘나 자신을 0으로 줄여야 한다’라는 간디의 말처럼 새로움에 몰입할 줄 아는 적응력은 근사한 능력이다. 끝으로 삶과 비즈니스에 탐구 정신을 불어넣을 수 있느냐이다. 과거나 현재의 성공에 안주하는 태도는 적응력이 가진 잠재성을 망가뜨린다.

당신이 스타트업 설립자가 아니더라도 이 세 가지 질문을 스스로 던져보자. 만약 목표를 향해 한 발을 내딛기가 두렵다면 지금이야말로 자신 안의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이다.

3 ways to measure your adaptability and how to improve it

당신의 목표는 얼마나 적절한가?
존 도어 : 올바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인 이유 (2018)

항구를 떠난 배는 도착지가 정해지지 않는다면 망망대해를 떠다닐 수밖에 없다. 사업 투자가 존 도어(John doerr)는 ‘목표 설정 시스템(OKRs)’을 통해 출발선에서 올바른 방향을 설정할 수 있으며 잘못된 방향으로 가다가 원래대로 돌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이것은 구글, 보노, 누나 같은 회사에서 성과 관리 도구로 활용되며 그 효과가 입증되었다.

목표 설정 시스템은 목표(무엇을)와 핵심 결과(어떻게)로 구성된다. 먼저 목표는 중요해야 하며 동기부여가 되어야 한다. ‘왜?’라는 질문을 던지며 의미가 있고 대담한 목표를 세울 수 있다면 변화가 시작될 수 있다. 적절한 목표 설정이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셈이다. 핵심 결과는 방법을 의미한다. 좋은 결과란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며 측정하고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존 도어는 자신의 삶을 재는 올바른 측정 기준이 있는지 물으며 자신의 가치, 목표, 핵심 결과 등을 적어보는 시간을 가지라고 권한다. 바로 오늘 당장! 그리고 앞서 소개한 기업들이 빈곤 퇴치나 저렴한 의료 서비스 등과 같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듯 개인도 중요한 일을 위해 싸우자고 독려한다.

그의 말처럼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개인의 변화를 넘어 더 큰 가치를 실현하며 성장하는 자신과 만날 수 있지 않을까?

Why the secret to success is setting the right goals

이미지 출처 테드(www.ted.co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등록

이름은 전체공개되며, 닉네임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미지 업로드는 10 MB까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