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의 세계 EP.3
시공 품질 지키는 파수꾼

입주자 사전점검을 하루 앞둔 광주 초월역 한라비발디 아파트 현장에서 품질관리팀 전상민 프로를 만났다. 준공 전 하자와 민원 예방, 준공 후 A/S 관련 업무를 책임지는 품질관리팀에서 회사의 명예와 입주자 만족을 위해 노력을 멈추지 않는, 자랑스러운 입사 13년 차 베테랑 HL인을 소개한다.

# 고품질 무하자를 향해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본사 품질관리팀 전상민 프로입니다. HL 디앤아이한라에서 13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Q. 품질관리팀을 소개해주세요.

품질관리팀의 업무는 준공 전과 준공 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준공 전에는 도면 검토부터 현장 B/S 점검을 통해서 입주 후 발생할 수 있는 하자와 민원을 예방하는 활동을 합니다. 준공 후에는 하자처리와 민원, 소송 등 A/S와 관련한 모든 업무를 총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맡은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현재 약 20개 현장의 A/S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요. 올해는 입주 단지가 많아서 업무가 조금은 늘어날 것 같습니다. 이외에 우리 회사의 하자관리 시스템인 고객지원시스템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고객지원시스템은 하자 접수부터 처리하고 완료하는 모든 과정을 입주자와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당사의 하자관리 온라인 시스템입니다.

Q. 최근 업무적으로 가장 신경 쓰는 일은요?

최근에 가장 집중한 업무는 바로 오늘 프로의 세계를 촬영하고 있는 광주 초월역 한라비발디 아파트 현장의 고객지원시스템 세팅 업무입니다. 이곳이 약 1,100세대의 대단지이고 입주자 사전점검부터 앞으로 10년 이상 사용할 시스템이고  한번 세팅하면 중도에 수정하기도 어려워서 특히 더 집중했습니다.

Q. 오늘의 업무는 무엇인가요?

광주 초월역 한라비발디 아파트 현장에 와있는데요. 3월 10일부터 3일간 입주자 사전점검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저는 입주자 사전점검 하루 전날 와서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사용자 교육을 하고요. 고객지원시스템 세팅이 잘 됐는지 최종 마무리 점검을 합니다. 그리고 행사 기간 동안 현장에 상주하면서 입주자 사전점검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Q. 품질관리팀에서 근무하기 전에는 무슨 일을 하셨나요?

신입사원 때는 물류센터 현장에서 근무했고, 그 후로는 평택, 구리, 파주의 아파트 현장에서, 마지막으로 오피스텔 현장을 끝으로 본사 품질관리팀으로 들어오게 됐어요. 다양한 종류의 현장에서 근무했고, 보통 공사팀에서 시공 전중후 전반적인 실무자 역할을 했습니다.

Q. 본사와 현장 근무를 모두 경험했는데, 어떤 차이가 있나요?

본사 근무와 현장 근무 모두 장단점이 분명합니다. 본사 근무의 장점은 내 업무를 책임지고 마무리하면 성과가 눈에 직접적으로 보인다는 것이에요. 반면 현장은 현장 직원들이 모두 하나가 되어 앞으로 가야 성과가 눈에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현장에서는 직원들 간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고생 끝에 ‘보람’ 온다!

Q. 하루 업무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A/S 업무를 주로 하다 보니 시간대별로 업무가 나뉘지는 건 아니에요. 언제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니까요. 보통은 하자를 접수하고 원인을 파악한 후에 처리 보수하는 업무 플로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민원의 강도와 하자의 난이도에 따라 소모되는 소요되는 에너지와 시간의 차이가 큽니다.

Q. 지금 하는 일의 업무 만족도는 어떤가요?

A/S 업무가 감정 노동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어요. 입주민과 좋은 관계로 하자가 잘 처리되면 아무리 나쁜 말을 듣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아도 입주자가 ‘고맙습니다’라고 한마디 해주면 그때 만족도가 가장 큽니다.

Q. 평소 외근이 많은 편인가요?

많을 때는 일주일 내내 외근을 나가는 경우도 있는데, 보통은 주 2회 이상 외근을 나가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 보니 사무실에 팀원 전체가 모이기가 힘든데요. 하루빨리 다 같이 모이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웃음)

Q. 품질관리팀 팀원이 갖춰야 할 역량이 있다면요?

입주자가 질문하면 그 문제가 왜 일어났고, 어떻게 처리할지 설명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엔지니어적인 지식과 현장 경험이 필요합니다. 추가로 입주자를 만나서 이야기하는 협상 능력과 감정을 컨트롤할 수 있는 강한 멘탈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Q. 업무에 있어 내가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요?

제 MBTI가 INTJ인데요. INTJ는 일단 의문을 던지고 분석해서 더 좋은 대안을 찾는 과정 자체를 즐기고 규칙을 깨는 일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는 하자를 접할 때 객관적인 입장에서 가장 좋은 방법으로 결과를 얻어내려고 합니다. 품질관리팀에서는 이런 성격이 강점이 되어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하자를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Q. 업무 역량을 더 키우기 위해 내가 노력하는 점이 있다면요?

최선의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 말하기 기술과 인간 심리에 관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매월 2권 이상 독서를 통해서 그 분야의 새로운 지식과 노하우를 얻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Q. 품질 담당으로 나에게 혹시 직업병이 있다면요?

건설 분야에서 일하는 분들은 누구나 비슷할 듯한데요. 일단 새로운 공간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천장을 봅니다. 물이 새나 안 새나를 확인하는 습관이 있어요. (웃음)

Q. 업무를 하면서 고충이나 애로사항이 있나요?

품질관리팀 업무의 주가 민원 처리이고 입주자를 상대하다 보니 정신적으로 받는 스트레스 강도가 높은 편이에요. 그것을 팀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해소하고 있습니다. 제 스트레스를 잘 받아주고 있는 팀장님과 팀원들께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Q. 내 일을 통해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궁금합니다.

입주자 사전점검을 하는 날입니다. 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삭막했던 공사 현장이었잖아요. 그런데 가족들이 와서 돗자리도 깔고, 맛있는 음식도 챙겨오고, 당신들의 집을 설레는 눈빛으로 바라보는 걸 보면 내가 가진 기술로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줄 수 있다는 생각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신뢰

Q. 13년 차 HL인으로서 자부심이나 자랑이 있다면요?

우리 회사는 타 건설사보다 신사업에 좀 더 적극적인 것 같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늘 어려운 환경에서도 계속 성장하려는 태도를 갖는 HL 디앤아이한라의 자세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Q. 앞으로도 이어가고 싶은 덕목 3가지와 그 이유는요?

원래는 3가지지만 모두 지켜내는 건 쉽지 않아서 딱 한 가지만 확실하게 지키려고 합니다. 바로 신뢰입니다. 신뢰는 마치 유리잔과 같아서 깨지면 다시 붙일 수 없더라고요. 한 번의 말실수, 한 번의 잘못된 행동으로 상대방과의 믿음이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면서 늘 바르고 겸손한 자세로 상대방과의 신뢰를 지켜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함께 일하는 동료, 선후배들에게 한마디.

늘 저를 따뜻하게 챙겨주시는 팀원분들과 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언제든지 말씀하시면 제 역량이 닿는 대로 최대한 돕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즐거운 품질관리팀이 될 수 있도록 앞장서서 웃는 얼굴로 상대방을 대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편집부 영상 웅필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등록

이름은 전체공개되며, 닉네임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미지 업로드는 10 MB까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