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경제 생태계 탄생
‘NFT’행 버스에 탑승하시겠습니까?

NFT 시장에 뛰어들려는 사람들의 열기가 뜨겁다. 미술, 음악,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 전 산업 분야를 뒤흔들고 있는 NFT는 과연 무엇일까? NFT의 개념과 현재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거래 사례 등을 통해 NFT의 미래를 가늠해 본다.

 NFT(Non-Fungible Token)란 무엇?

토큰은 버스 카드가 없던 시절, 화폐 대신 사용하던 동전 모양의 주조물이다. 추억의 물건인 토큰이 최첨단 기술로 새롭게 등장했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을 가진 NFT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디지털 콘텐츠마다 고유의 값을 매김으로써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자를 인증하는 희소성 있는 대표적인 디지털 자산이다. 저작권과 소유권을 분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디지털 자산을 보호하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NFT의 대다수는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데, 여기서 이더리움은 단순한 암호 화폐가 아니라 글로벌 오픈 소스 플랫폼을 의미한다.

 NFT가 갖는 장점과 가치

이미지, 동영상, 음악 파일 등과 같은 디지털 자산은 복제의 형태로 전달되기 때문에 무한 복제가 가능하고 원본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NFT는 원본을 인증하는 증서와 다름없다. NFT를 발행하면 사용자들은 저마다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탈중앙화된 분산 네트워크에 저장된 소유권과 판매 이력 등의 정보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해킹하거나 복제, 변조를 할 수 없다는 점이 NFT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하겠다. 즉 사본이 없어지는 게 아니라 원본의 소유권자를 확인하고 증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NFT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소유권은 n분의 1 형태로 나눠서 거래하거나 소유할 수 있다. 자산가만 접근 가능했던 고가의 예술작품 시장에 누구나 접근이 가능해진 셈이다.

 증가하는 NFT 거래 사례

디지털 세계에 존재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NFT를 발행해 거래할 수 있다. 실제로 NFT 기술은 미술, 게임, 음악,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고 있다. 작년 미술계에는 새로운 엘리트 예술가가 탄생했다.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Beeple)의 NFT 콜라주 작품 ‘나날들: 첫 5000일’이 세계적인 크리스티 경매장에서 약 785억 원에 낙찰됐다. 14년 동안 매일 만든 5,000개의 이미지로 구성한 이 작품은 크리스티 경매장에 등장한 최초의 디지털 예술품으로 NFT의 위상을 확인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트위터 CEO 잭 도르시의 첫 번째 트윗은 경매가 약 27억 원을 경신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NFT 거래 플랫폼인 업비트 NFT를 통해 국내 최초의 한국화 NFT인 류재춘 화백의 ‘월하 2021’ 에디션 200개를 하루 만에 완판했고, 유니크한 작품으로 인기인 장콸 작가의 NFT 작품 ‘미라지 캣3’은 약 2억 5,000만 원에 낙찰됐다.

이외에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 NFT가 약 2억5,000만 원에 거래되었고, 축구선수 손흥민의 영상과 디지털 콘텐츠 역시 거래할 수 있다. 지난 2월에는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선거자금 모금 펀드에 NFT를 제공해 2030 세대의 큰 호응을 얻는 등 NFT는 빠르게 성장하며 경제적 가치를 높이고 있다.

 NFT 전망과 리스크

작년 10월 회사명을 메타로 변경한 페이스북은 메타가 NFT를 사고팔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 론칭에 대해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이키는 수집물 NFT 개발을 중점적으로 수행하는 아티팩트를 인수했다. 이처럼 대중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나 유명인이 NFT 시장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대중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4차 산업의 증대와 메타버스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면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NFT 발행자가 계정을 여러 개 생성해 경매 가격을 올려도 법적인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점은 걸림돌이다. 저작권 이슈도 존재한다. 이중섭 작가의 ‘황소’와 박수근 작가의 ‘두 아이의 엄마’라는 작품이 소유권자의 허락은 받았지만, 저작권자인 유가족의 동의를 받지 않고 NFT 경매 시장에 나왔다가 중단된 사례가 있었다. 또한, 어떤 형태로 발전하게 될지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는 우려가 있다. NFT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사회의 제도화가 정착된다면 가상공간 자산에 대한 투명하고 안전한 거래가 가능한 영역이라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편집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등록

이름은 전체공개되며, 닉네임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미지 업로드는 10 MB까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