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성과 & 사회적 약속을 한 권에!
㈜한라,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첫 발간

㈜한라가 ESG 활동 내용과 회사의 재무적·비재무적 주요 정보를 담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처음 발간했다.

㈜한라가 ESG 활동 내용과 회사의 재무적·비재무적 주요 정보를 담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처음 발간했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가 무엇이며 발간의 중요성과 의미를 ESG실 최돈거 팀장과 미래전략팀 김치시 프로의 목소리로 들어본다.

Q.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최돈거 팀장(이하 최 팀장) 안녕하세요? 저는 녹색경영팀을 맡고 있는 최돈거입니다. 올해 5월 팀을 맡아 지속가능경영에 관련한 전략과 목표, 환경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김치시 프로(이하 김 프로) 안녕하세요? 미래전략팀 김치시 프로입니다. 금년 5월부터 ESG 업무를 맡아 최돈거 팀장님과 함께 ESG 관련 실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반갑습니다.

Q. ESG 경영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과 생존의 필수요소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한라에서도 지난 5월 ESG실이 신설됐습니다. ESG실 대표로 참석하신 최돈거 팀장님께서 ESG실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최 팀장 ESG실은 대표이사 직속 기관으로 올해 5월 1일 독립했습니다. 팀은 품질관리팀, 안전보건팀, 녹색경영팀이 있습니다. 팀명에서 알 수 있듯이 품질관리팀은 A/S와 B/S, 안전보건팀은 우리 직원뿐만 아니라 현장 협력업체 근로자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녹색경영팀은 신설된 ESG 경영에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와 기존에 이행해온 환경관리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라가 ESG 활동 내용과 회사의 재무적·비재무적 주요 정보를 담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처음 발간했다.

왼쪽부터) 최돈거 팀장, 김치시 프로.

Q. 지속가능경영 보고서가 올해 처음 발행됐습니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가 뭔가요?

김 프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회사의 경제적·사회적·환경적 비재무적인 데이터를 총망라해서 투명하게 공개하고, 한 회사가 얼마나 잘 운영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며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는 수단이라고 하겠습니다.

최 팀장 김치시 프로가 잘 설명해주었네요. 여러분이 잘 알고 계시듯 ESG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그동안 실천해오던 것을 앞으로 어떻게 해나갈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홍보하고, 포장하는 기회의 장입니다. 최근 “ESG가 무엇을 하는 건지 모르겠다” “남들 하니까 우리도 하는 건가”라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특별한 게 아니라 자연 보전,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물과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가는 일 등을 기업활동을 하면서 실천하는 일입니다. 그동안 우리가 현장에서 크든 작든 꾸준히 해왔던 사항들인데 다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을 뿐이다. 앞으로 관리를 잘하고 목표를 이뤄간다면 우리의 기업 가치는 훨씬 더 커질 것입니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는 이런 내용이 모두 담겨 있다고 보면 됩니다.

Q.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이유와 의미는 무엇인가요?

최 팀장 보고서는 우리 회사 내부의 활동 내용을 이해관계자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평가받는 수단입니다. 이해관계자란 우리와 관계가 없는 제3의 집단까지도 모두 포함한 개념입니다. 이런 보고서가 없다면 우리가 어떤 일을 하는지, 사회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알릴 길이 없겠죠. 이에 대응하기 위해 보고서라는 형식을 빌려 발간합니다. 보고서에는 가령 기후 위기를 극복해나가기 위한 우리의 기준과 실천, 실적 등을 담아 이해관계자에게 홍보합니다. 우리 회사가 그들로부터 현재보다 더 좋은 평가를 받는다면 직원 개개인뿐 아니라 회사, 나아가 국가에도 좋은 일이 될 것입니다.

김 프로 앞서 최 팀장님께서 잘 설명해주셨는데요, 최근 ESG 투자 확대와 비재무적 정보 공시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면서 한라도 선제적으로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재무적인 숫자를 넘어서 비재무적인 정보를 내·외부에 공개하기 시작했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행을 선언했다는 점이 가장 큰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한라가 ESG 활동 내용과 회사의 재무적·비재무적 주요 정보를 담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처음 발간했다.

Q.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제작 과정을 들려주세요.

김 프로 이번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의 발간이 처음이다 보니, 관련 컨설팅 업체와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분야별 실무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중요한 활동들을 모니터링하였습니다. 이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해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작성된 자료는 확인을 위해 한국경영인증원을 통한 제 3자 검증을 거쳤습니다. 오탈자나 잘못 반영된 데이터를 검토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오래 걸리고 힘들었는데, 최종 시안이 나왔을 때는 뭐라고 표현할 수 없을 만큼 기뻤습니다.

최 팀장 보고서 제작 기간은 거의 1년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제대로 된 데이터를 수집해 확인하는 기간은 3~4개월 정도 소요됐습니다. 김 프로와 둘이 그 과정을 해내느라 정말 힘들었습니다. (웃음) 김 프로와는 예전부터 친하게 지내왔는데 이 작업을 하면서 훨씬 더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요구 사항에 대한 서로의 이해와 소통이 빨라졌다고 생각돼요.

김 프로 팀장님께 조금씩 빨려들면서 ‘이 길이 아닌데’ 싶은 순간도 있었어요. (웃음) 보고서를 만들면서 팀장님과 많이 가까워졌고, 외롭게 고민하는 팀장님을 보면서 같이 도와서 해나가야겠다고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Q.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요?

김 프로 내·외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작성된 만큼 전반부에서는 한라를 비롯한 계열사 소개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가능 경영의 시작’과 ‘Beyond Construction’이라는 미래 성장을 준비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중반부에서는 본격적으로 ESG와 관련된 ‘안전보건·환경·품질’경영과 ‘인재·상생·나눔’경영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끝으로 Appendix에서는 다양한 재무적·비재무적 데이터를 숫자로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한라가 ESG 활동 내용과 회사의 재무적·비재무적 주요 정보를 담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처음 발간했다.

Q.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후 반응은 어떤가요?

최 팀장 회사 사이트에 테스트하느라 보고서를 잠깐 공개한 적이 있었어요. 그런데 저희 팀의 신입사원을 뽑는 면접에서 한 친구가 그 보고서를 봤다고 이야기해서 놀랐습니다. 그만큼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 관심이 많구나 싶어요. 김 프로의 말대로 비재무적인 부분까지도요. 최근 언론 매체에 소개된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면 MZ세대의 80%가 지속 가능에 관련된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관심이 많아진 만큼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제작에 좀 더 신경 써야겠다고 느낍니다.

Q. 가장 눈여겨봐야 할 페이지는요?

최 팀장 저는 모든 페이지를 꼼꼼하게 읽어봤으면 합니다. 왜냐하면 이 보고서가 우리의 활동 성과이기 때문입니다. 굳이 선택하라면 데이터센터들의 각 페이지입니다. 데이터의 숫자를 살펴본다면 우리가 무엇을 잘하고 있는지, 어떤 면이 부족한지 바로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사업 활동, 공사 진행 등에 있어 우리가 할 일이 분명하게 눈에 들어올 것이고, 제대로 해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김 프로 첫 번째는 중반부의 Highlight(30P~39P) 부분입니다. ‘ESG 경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라는 우리의 갈망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는 Appendix 부분입니다. 외부에 공개해야 하는 숫자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어서 Appendix를 얼마나 내실 있게 공개하느냐가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어디서 볼 수 있고, 어떻게 활용될까요?

김 프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국문과 영문으로 발행됐으며, 사내 홈페이지와 한마루 게시판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각 팀과 현장에 배포가 된 상태입니다.

최 팀장 조금 더 편하게 보고자 하시면 저에게 바로 연락해주세요. 직접 설명을 해드릴 수 있고 파일로 전달도 가능합니다. 많이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웃음)

㈜한라가 ESG 활동 내용과 회사의 재무적·비재무적 주요 정보를 담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처음 발간했다.

Q.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OOO다’라고 표현한다면요?

김 프로 팀장님과 저를 포함해 보고서를 준비한 분들의 피와 땀이라고 표현하고 싶지만, 앞으로 함께할 임직원분들의 피와 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는 세 가지 키워드로 생각해봤습니다. ‘약속과 실천, 그리고 미래’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 매년 발간될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는 한라가 앞으로 이해관계자들에게 어떻게 해나가겠다는 약속과 충실하게 이행한 실천의 결과물을 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지속가능경영 보고서가 저희가 만들어나갈 미래를 담는 그릇이므로 이 세 가지 키워드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최 팀장 저는 한마디로 투명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 하반기 워크숍 때 ‘지속가능경영의 시작은 투명성’이라는 회장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의 모든 활동 내용과 데이터는 투명한 공개가 원칙이자 시작입니다. 우리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사실대로 표현하고 이해관계자들로부터 평가받으면서 바꿔나가는 것이 지속가능경영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현장에서 요구되는 데이터는 숨기지 말고 있는 사실 그대로 알려주시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Q.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궁금해하는 직원들에게 한 마디. 

최 팀장 앞서 말씀드렸듯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그동안 우리가 해 오던 것들을 제대로 투명하게 표현한 하나의 방법일 뿐입니다. 앞으로 본사와 현장에 계신 모든 임직원이 각자 하는 일을 제대로 알려주신다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제작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김 프로 회사를 먼바다를 항해하는 배에 비유하고 싶은데요, 저희는 선원이 되어 각자 맡은 일을 열심히 해나갈 테고 그것은 당연한 기본입니다. 더 나아가 우리 배에 어떤 승객과 화물을 태웠는지, 어디로 얼마큼 나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안전한지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변 상황에 관심을 두고 우리가 모두 주인공이라는 생각으로 먼바다로 안전하게 항해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글 편집부  사진 이수민 프로  영상 웨이브필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등록

이름은 전체공개되며, 닉네임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미지 업로드는 10 MB까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