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한라니까, 녹색경영팀
“적극적인 환경 이슈 대응으로 ESG 문화를 정착시키겠습니다”

ESG실 녹색경영팀은 한라 전반의 환경 이슈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 중이다.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작은 부분부터 계량화, 회사 내 데이터 통합과 관리를 통한 시스템 구축, 친환경 기술 개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등 ESG 경영 실천을 도모하고 있다. 녹색경영팀의 방정연·전익현 주니어 프로를 통해 녹색경영팀의 활약에 대해 들었다.

Q.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전익현 주니어 프로(이후 전 주니어 프로) 안녕하세요? 녹색경영팀 전익현입니다. 저는 환경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온실가스, 폐기물, 대기·수질 오염물질 등 환경 오염물질의 배출량을 관리하고, 나아가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그에 따른 저감 방안을 모색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관련 법규에 따라 매뉴얼과 지침서를 제·개정하는 등 환경업무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방정연 주니어 프로(이후 방 주니어 프로) 안녕하세요? 녹색경영팀 ESG 기획을 담당하는 방정연입니다. 한라의 ESG 경영 수준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업무를 하고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라 전사의 ESG 방침 및 목표 수립,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준비, ESG 성과와 평가에 대응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왼쪽부터) 방정연 주니어 프로, 전익현 주니어 프로.

Q. 기업 경영의 화두인 ESG란 무엇인가요?

전 주니어 프로 ESG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기업의 가치를 기업의 매출이나 부채 등과 같은 재무적인 요소로 평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매출이 높고 부채가 낮으면 매우 성장한 기업으로 볼 수 있는데요. 자세히 들여다보면 성장만을 목표로 환경을 파괴하고, 매출을 높이기 위해 불공정하게 경영을 이끌어갈 수도 있습니다. 또, 품질이 낮은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은 정말 좋은 기업인지, 잠재적 리스크 대응에 강한 기업인지를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재무적인 요소를 넘어 환경, 사회공헌, 지배 구조처럼 비재무적인 요소까지 함께 평가하게 되었습니다.

방 주니어 프로 그런데 사실 평가 기준이 비재무적 요소이다 보니 애매모호하다고 여겨질 수 있을 텐데요. 작년 12월 우리나라 정부에서 K-ESG라는 가이드라인을 수립하면서 ESG 평가가 더욱 명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를 통해 ESG 평가가 새로운 투자 기준으로 지속해서 부상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영국, 독일 등 많은 나라에서 ESG 정보 공시를 의무화했고, 우리나라에서도 2030년부터는 모든 코스피 상장사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기업이 투자 유치와 ESG 정보 공시에 대비하기 위해 ESG 지속가능 경영을 해야 합니다. 우리 한라 역시 작년 5월에 ESG를 전담하는 녹색경영팀을 신설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한라의 투명한 경영과 기업 이미지 제고까지 끌어내고자 합니다.

Q. K-ESG의 내용 중 건설 분야에 특정된 내용이 있나요?

방 주니어 프로 K-ESG는 정부가 ESG 평가를 위해 전 산업에 대한 포괄적인 가이드라인을 짠 것입니다. 아마도 이번 연도 하반기부터는 항목별로 ESG 가이드라인이 나오고,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견기업, 중소기업을 위한 ESG 가이드라인도 추가로 나온다고 합니다. 건설 부문 내용이 확보된다면 한라도 그에 맞춰 발 빠르게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전 사의 ESG 경영 프로그램을 짜려고 합니다.

ESG 홍보 포스터들.

Q. ESG 평가 기준에 부합하고 동시에 한라만의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은
어떻게 기획되나요?

방 주니어 프로 K-ESG가 발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실천하는 국내 기업을 찾기 어렵습니다. 저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애플, BMW와 같은 큰 기업과 우리나라의 건설 분야에서 선도적으로 추진 중인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발 빠르게 벤치마킹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녹색경영팀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와 향후 추진 계획은 어떤 것일까요?

전 주니어 프로 우선, 오는 6월 두 번째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성과 위주의 보고서가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량 검증을 비롯한 새로운 기준을 도입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효과적인 데이터 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검토하고 있으며, 오염물질 자동화 계측 시스템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ESG 지표를 주기적으로 게시할 수 있도록 해 모든 임직원에 한라의 ESG 현황을 쉽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ESG 지표로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 실리는 검증된 데이터를 공유하려고 해요. 온실가스 배출량과 폐기물, 환경 투자비 등 세 가지를 올릴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슬로건 공모나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Q. 당사에서 할 수 있는 ESG 활동은 뭐가 있을까요?

방 주니어 프로 당사의 온실가스 배출량 중 70% 이상이 전력 사용으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가장 필요하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ESG 활동은 전력 사용 감축일 것입니다. 전 사에서 에너지 절감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전원 절약 프로그램 설치, 점심시간 동안 사무실 전등 소등, 퇴근 시 컴퓨터 전원 종료, 공기청정기 끄기 등 작은 것부터 실천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전력 감축뿐 아니라 탄소 배출 및 경비 절감 활동을 진행하여 소모품 절감, 페이퍼리스 캠페인 활동 등도 지속적인 추진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탄소를 저감할 수 있는 ESG 활동들이 추진될 예정이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전 주니어 프로 현재 당사 온실가스 배출량의 90% 이상이 현장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현장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냉난방 관리 측면에서 가설 사무실 출입문 틈막이에 고무가스켓을 설치하여 에너지 손실을 방지하거나, 창호 단열 필름 부착으로 열 및 자외선을 차단하여 실내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양생 시 단열갱폼이나 탄소나노튜브 발열 시트를 사용하고 가설용 조명을 LED 조명으로 교체하여 소요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친환경 자재나 제품의 사용 비율을 확대해 나가고, 친환경 기술과 자재 등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한라인 여러분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전 주니어 프로 회사 전반의 환경 이슈를 계획적으로 통제하기 위해서는 회사 곳곳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통합해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저희 팀에서 내부적인 프로세스와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무엇보다 모든 임직원의 협조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ESG는 녹색경영팀에서만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모두가 노력하여 ESG 문화를 형성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방 주니어 프로 ESG 가치 추구 과정을 통해 임직원과 함께 좋은 회사를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현재 이해관계자 ESG 인식조사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임직원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어느 해보다 진솔하게 성공적인 결과들이 새겨질 수 있도록 노력하며 우리의 성과를 돌아보고 우리 회사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더욱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싶습니다. ESG 경영은 새로운 일이 아닌, 지금 우리가 하는 일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부족한 것을 개선하는 것인 만큼 적극적인 활동을 부탁드립니다.

편집부 이미지 이수민 주니어 프로

2 Comments
  1. 한라의 지속가능경영을 고민하시고, 미래가치를 끌어올리는 중요한 업무를 수행하시는 두분이네요!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2. 녹색경영팀과 함께 차곡차곡 쌓아가는 우리 한라의 ESG 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이 한라의 위상을 드높이고, 전 세계가 인정하는 좋은 회사로 굳건히 자리매김하는 초석이 될 겁니다. 녹색경영팀~ 아자! 아자! 아자!

댓글 등록

이름은 전체공개되며, 닉네임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미지 업로드는 10 MB까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