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 디앤아이한라 ‘에피트’ 단지에 적용될 ‘씨엘로 파크(CIELO PARK)와 ‘확장형 필로티(WIDE PILOTI)’ 디자인이 ‘2024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우수디자인 상품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에피트’의 브랜드 철학인 ‘Brilliant Prestige’를 담은 혁신적인 디자인의 면면을 살펴보고, 디자인 개발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전한다.
HL 디앤아이한라 ‘에피트’의 특화 디자인이 ‘2024 굿디자인 어워드’의 환경디자인 분야 우수디자인 상품에 선정됐다. 당사는 총 8개의 상품을 제출해 그 중 ‘씨엘로 파크’와 ‘확장형 필로티’의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굿디자인 어워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으로 국내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이다. 산업디자인진흥법에 따라 1985년부터 매년 시행되며 제품의 외관, 기능, 재료,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디자인을 선정하고, GD(Good Design) 마크를 제공해 오고 있다.
2024 굿디자인 어워드 GD 마크(왼쪽)와 포스터
옥상 정원 특화 디자인 ‘씨엘로 파크’
고객들이 아파트에 거는 기대가 점점 커지고 세분되고 있다. 공용 공간이라 개인이 사용하는 데 제약이 많던 옥상 공간도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옥상 정원 ‘씨엘로 파크’는 넓고 개방적인 시야를 제공하여 도심 풍경을 만끽하기에 충분하다. 특히 야간에는 조명과 조경의 조화로운 디자인이 연출하는 특별한 야경을 감상하며 일상의 여유를 누릴 수 있다.
‘씨엘로 파크’는 프리미엄 타입과 제너럴 타입으로 구분하여 다양한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프리미엄 타입에서는 미디어 시청, 파티, 사유의 공간 등을 제공하고, 제너럴 타입에서는 운동, 피크닉, 티타임 등을 경험할 수 있어 입주민들의 실외 활동이 풍성해진다.
필로티의 진화 ‘확장형 필로티’
단순 출입과 통과의 동선 기능에서 벗어난 필로티의 변화도 주목받았다. ‘확장형 필로티’는 고급스러운 입면 디자인과 조명 연출, 아웃도어 가구 배치를 통해 입주민들이 여가 생활을 하는 문화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하게 된다.
특히 어린이집과 놀이터, 운동시설, 경로당 등 주변 시설과 연계되어 다양하게 활용된다. 기존의 필로티에서 확장된 공간으로 업그레이드되며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일 것이다.
당사는 이번 굿디자인 선정에 만족하지 않고, ‘에피트’에 사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에피트’의 디자인 역사를 새롭고 탄탄하게 써 내려갈 것이다.
Mini Interview
기술연구팀 박명석 프로
Q. 에피트의 특화 디자인이 굿디자인에 선정되는 쾌거를 얻었는데요. 어떤 점에서 인정받았다고 생각하세요?
기존 공동주택에서 볼 수 없던 개념과 활용되지 않던 공간의 변화를 시도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씨엘로 파크’는 비상 상황 외에는 접근이 제한된 공동주택의 옥상 공간을 활용한 디자인이 돋보였고, ‘확장형 필로티’는 기존에 출입구, 흡연 공간, 자전거 보관소로만 사용되던 필로티 공간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 것이 주요했다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퀄리티 있는 디자인 실현을 위해 보완해야 할 점이 있나요?
실제 시공을 진행하면서 설계와 시공 디테일의 완성이 필요합니다. 매뉴얼 상의 디자인이 훌륭하더라도, 실제 현장에 반영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면 더 높은 퀄리티의 디자인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현재 실현된 현장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보완점이며, 이를 꼭 현장에 반영하고 싶습니다.
Q. 디자인 개발 과정 중 특이점이나 에피소드가 있었다면 소개해 주세요.
‘씨엘로 파크’는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큰 관심을 받았지만, 비용, 시공, 관리 등의 문제로 개발에서 제외된 상품이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의 고급화와 차별화를 위해 그 필요성을 강조했고, ‘에피트’의 랜드마크 상품이 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를 다양한 프로젝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구성 아이템을 세분화해 경제성을 고려하였고, 효율적인 옥상 공간 구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Q. 담당자로서 회사 임직원에게 남기고 싶은 말씀은요?
이번에 굿디자인 어워드에 총 8개의 상품을 출품했는데, 그중 2개 상품이 선정되었습니다. 모든 상품에 자신이 있었기에 더 많은 제품이 선정되지 못한 점은 아쉽지만, 결과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나머지 상품들도 주목받을 기회가 오기를 기대하며, 더 나은 디자인과 품질로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고자 합니다. 내년 초 IF디자인 어워드, IDEA디자인 어워드 등에도 출품할 예정이니 임직원 여러분의 많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글 편집부 사진 HL 디앤아이한라, GD 공식 사이트